방부제 사용, 과연 좋은 것인가 나쁜 것인가

News & Articles

방부제 사용, 과연 좋은 것인가 나쁜 것인가
방부제 사용, 과연 좋은 것인가 나쁜 것인가

안녕하세요 켐온 고객님들~!

오늘은 방부제 사용, 과연 좋은 것인가 나쁜 것인가!  대해서 정보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

방부제, 보존제는 일상 생활에서 빠질 없는 거의 필수품이죠?

방부제에 대한 모든 궁금증 모두 해결해드리겠습니다!

방부제-사용-001

보존 기간을 늘리기 위해서 사용하는 제품 속의 방부제는 오늘날까지 안전한지에 대한 논란이 계속 존재합니다.

부적절한 방부제 사용은 소비자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있습니다. 그래서 '방부제 무첨가' 주장이 대세였습니다.

하지만, '방부제 무첨가'라는 용어는 오해의 소지가 있으며 방부제가 불필요하고 해롭다 생각을 불러 일으킬 있습니다.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FDA 대중에게 판매되는 제품은 오염이 없어야 하고 몸에 바를 사용하기에 안전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보존제를 의무적으로 해야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게시글에서는 보존 효과, 방부제 시장 동향 화장품에 사용되는 규제 방부제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reservatives05

1) 화장품에서 보존제가 왜 중요할까요?

화장품은 미생물이 살기 좋은 번식지입니다. 화장품은 박테리아와 곰팡이가 번식하기에 최적의 피부 pH (4-6) 주변에서 만들어집니다. 물은 이러한 제품들에서 부분을 차지합니다. 또한 천연유래 식물 추출물이 선호되는 최근의 추세 미생물 성장을 더욱 촉진합니다.

천연 유래 추출물 성분에서 미생물이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보존제 사용은 필수라는 말이죠!

​2) 제품이 충분히 보존되어 있는지 어떻게 확인할 있나요?

제품 안에서 만들어지는 미생물은 육안으로는 확인할 없고, 단지 보고 냄새만 맡는 정도로 유추해볼 있습니다. 하지만 제품이 충분히 보존되어 있는지 판단할 없습니다. 국제 규정에 의해 채택된 챌린지 테스트 통해 제품이 보존되는지를 확인할 있습니다.

챌린지 테스트란(Challenge Test)?

챌린지 테스트는 시간 경과에 따른 보존제(방부제) 안정성과 유효성을 검사하는 것으로,

세균이나 균류 미생물을 일정량이 들어가는 제품을 개발하는 중에 실시합니다.

실험은 28 동안 진행되며 공식 규제 기관이 정한 허용 기준과 관련하여 측정됩니다.

preservaties09-300x300

 

 

 

※ 실험을 할 때, 보존효율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실험실에서 새로 준비한 경우

2) 포장 용기에 보관 후

3) 포장 전 첫 번째 생산 배치

 

어떤 방부제를 사용해야 하나요?

☞ 제품이 잘 보존될 수 있는 방법은 화장품 산업에서 사용되는 트렌드와 방부제 종류를 자세히 살펴보고 제품에 맞는 보존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방부제 시장 동향

오랜 세월 동안, 세계적인 화장품 제조업체들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제품을 보존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여기 방부제/보존제가 꾸준하게 사용되는 이유 4가지가 있습니다.

Preservatives01-800x177

1) 자연유래 성분제품에 대한 수요

자연유래 성분들을 사용한 제품들은 미생물이 과다하게 증식하게 하기 때문에 방부제 사용의 필요성이 더 증가하게 됩니다.

2) 안전한 보존제

안전한 재료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안전한 보존제를 지원하려는 정부 정책 및 규제로 방부제의 필요성이 더 요구됩니다.

3) 보존제 프리

어떤 것들은 미생물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방부제로 분류되지 않는 다기능성분을 필요로 한다.

4) 적을수록 더

방부제 농도가 낮은 혼합물을 개발하고 다양한 번식 미생물을 제공합니다.

화장품에 사용되는 공통 방부제

1) 포름알데히드 방부제 Formaldehyde releasers

예: DMDM 히단토인, 이마도졸리디닐우레아, 디아졸리디닐우레아 DMDM hydantoin, imadozolidinyl urea, diazolidinyl urea

이 방부제들은 박테리아에는 효과적이지만 곰팡이에는 약합니다.

2) 파라벤 Paraben

예: 메틸파라벤, 프로필파라벤, 부틸파라벤 Methylparben, propylparaben, butylparaben

파라벤스는 그람양성세균(gram-positive bacteria)와 곰팡이류(Fungi)에 대항할 수 있는 저렴한 방부제 종류입니다.

 

3) 이소티아졸리논스 Isothiazolinones

예: 메틸리소티아졸리논 Methylisothiazolinone

이소티아졸리논은 넓은 스펙트럼의 방부제로서 박테리아와 곰팡이에 효과적입니다.

4) 이소티아졸리논스 Organic acids

예: 아니스산, 레불린산, 소르브산, 벤조산 Anisic acid, levulinic acid, sorbic acid, benzoic acid

이소티아졸리논은 넓은 스펙트럼의 방부제로서 박테리아와 곰팡이에 효과적입니다.

5) 글리콜 에테르 Glycol Ethers

예: 카프릴 글리콜, 페녹시에탄올 Caprylyl glycol, phenoxyethanol

글리콜테르는 일부 박테리아에 효과적입니다.

preservatives04

방부제 선택하기

위에서 보듯이, 대부분의 방부제는 그것들만의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좋은 사용 방법은 방부제를 혼합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모든 박테리아와 곰팡이를 대응하기 위해서는 한 제품에 두 가지 이상의 방부제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오늘 방부제/보존제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짧게 정리해드리자면,

방부제는 결코 몸에 해로운 것이 아니다, 오히려 천연유래, 자연유래 제품에서는 제품이 보존되기 위해서는 방부제 사용이 필수적이다,

효과적인 방부제 사용을 위해서는 방부제를 혼합해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 로 정리해 볼 수 있는데요.

그동안 방부제에 대해 궁금했던 점이 잘 해결되셨나요~?

지금까지 켐온이었습니다.

 

케미(Chemi) Posted by 케미(Chemi)


Share
Back